2. 컴퓨터 이야기

삼성 컬러프린터 CLX-3185 WK 설치 방법론과 뒷 이야기

래빗 크리스 2011. 7. 2. 21:27

WPS 로 프린터를 설치하면 설치도 편하고, 사용하기도 편합니다.
PC 여러대와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네트워크로 프린트를 할 수 있거든요.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네트워크로 프린트 하는 어플은 삼성전자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물론, 프린터에 랜선을 연결해서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해도 됩니다.
최악의 경우로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PC 에 로컬 프린터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C 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로컬 프린터로 설치하더라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편리성 면에서는 이들 방법중 가장 하수에 해당합니다.
WPS 기능이 탑재된 CLX-3185 WK 프린터의 성능을 십분 발휘한다 할 수 없는 것이죠.


WPS PBC 모드가 다른건 다 좋은데, AP 의 세팅도 리셋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그렇네요.
WPS PBC 로 세팅해서 시험 인쇄하는 것까지는 좋았는데..
스마트폰으로 Wi-Fi 를 이용하려고 보니까, AP 의 세팅이 리셋되어서 접속이 안 되지 뭡니까.
SSID 명칭과 NetworkKey 모두 바뀌기 때문이지요.
물론, 암호화 설정도 바뀌기 때문에 원하는 세팅을 하기 어렵습니다.
편리는 한데,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패드와 함께 사용하기에는 비추입니다.
(어렵게 설정을 한다 해도, 집에 놀러온 친구 스마트 기기를 붙이려면 추가로 설정해 주어야 하거든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WPS PBC 와 PC(노트북 포함)의 궁합은 최상일 수 있습니다.
WPS PBC 설치하는 방법은..
AP 와 프린터만 전원이 들어와 있으면 됩니다. 물론, PC 가 켜져 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프린터 네트워크 설정에 Wi-Fi 사용, WPS PBC 사용으로 설정하고..
프린터의 WPS 를 1초 이상 꾸욱 누른 다음, AP 의 WPS 버튼을 누르면 조금 있다가 연결이 완료됩니다.


WPS PIN 모드는 처음에 손이 조금 더 가는 것 빼고는 OK 입니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 기기와 PC(노트북 포함) 등을 모두 연결한다면, WPS PIN 이 최상의 설정입니다.
WPS PIN 설치하는 방법은..
AP 를 컨트롤 할 수 있는 PC(AP 컨트롤 프로그램이 설치된 PC)와 AP, 프린터 이렇게 3개의 전원이 켜진 상태여야 합니다.
프린터 네트워크 설정에 Wi-Fi 사용, WPS PIN 사용으로  설정하고..
프린터의 WPS 를 1초 이상 꾸욱 눌렀다 떼어 PIN(8자리) 번호가 프린터 페널에 표시되면 이를 기억합니다.
AP 를 컨트롤 하는 프로그램을 띄운 PC 의 해당 항목에 PIN 번호를 입력하고 WPS 찾기를 클릭합니다.
프린터의 WPS 를 한 번 눌렀다 떼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1초 이상 누를 필요는 없어요.

프린터에 유선 랜케이블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무선 방식이 아니라 Pass 입니다.
프린터와 PC 에 USB 케이블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역시 무선 방식이 아니라 Pass 입니다.




제 경우에는 아파트에 사는데..
집마다 설치된 통신 단자에서 라인을 하나 따 내어서 SK 브로드밴드 모뎀을 통해 PC 에 연결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때는 이게 최상의 방법인 줄로 알았습니다만.. 암튼, 랜선을 방 바닥에 몰딩해야 했지요.
이후, 아는 분에게서 PC 를 한대 받아다가 네트워크에 붙이지 않고 Local PC 로만 추가로 사용했습니다.
이때의 네트워크 연결은 이렇습니다.
1. 통신단자 → SK 모뎀 → PC A
2. PC B (네트워크 사용하지 않음)

이사를 하면서 스마트폰을 장만하고, 유무선 공유기(AP) 를 추가했습니다.
이때, 통신 단자, SK 모뎀, AP, PC 순으로 배열했습니다. 물론 두번째 PC 는 인터넷을 하지 못했지요.
이때의 네트워크 연결은 이렇습니다.
1. 통신단자 → SK 모뎀 → AP → PC A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음)
2. 통신단자 → SK 모뎀 → AP → 스마트폰
3. PC B (네트워크 사용하지 않음)

세월이 흘러(!!) 또 이사를 했는데..
설치 기사분이 PC 가 2대인 것을 보더니, 통신 단자에 바로 AP 를 붙이시더군요.
AP 에 방마다 설치되어 있던 랜들을 연결해 주었어요. 물론, PC 가 2대니까 2개의 랜선만 연결해 주었지요.
이제부터 두번째 PC 로도 인터넷이 되니까 브라보 였습니다.
1. 통신단자 → AP → SK 모뎀 → PC A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음)
2. 통신단자 → AP → 스마트폰
3. 통신단자 → AP → PC B (네트워크 사용함)

그러다가 이번에 WPS 기능이 지원되는 프린터를 장만한 거에요.
이제 이것들을 하나로 붙여서 사용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롱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자, 네트워크 연결을 다시 설명하면요..
1. 통신단자 → AP → SK 모뎀 → PC A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음)
2. 통신단자 → AP → PC B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3. 통신단자 → AP → 스마트폰
4. 새로 장만한 WPS 기능의 프린터

처음엔 PC B 에서 WPS 프린터를 설치하려고 설명서를 찾아 보았어요.
WPS PBC 가 가장 좋은 방법 같더군요.
시험 인쇄를 했더니, 야호.. 잘 작동하는 군요.
이 기쁜 소식을 트윗으로 올리자 했는데..
스마트폰으로 Wi-Fi 가 잡히지 않는 거에요..
확인해 봤더니, 이전에 사용하던 SSID 가 사라져 버렸더군요.. 우찌 이런 일이.. ㅠ.ㅠ
AP 세팅이 완전히 틀어진 거에요.

에이.. 안 되겠다 싶어서, PC B 에 USB 케이블로 Local 프린터를 설치하고 사용하자 했는데..
프린터에는 이미 WPS PBC 세팅이 들어 있어서인지, Local 프린터로 붙지를 않더군요. ㅠ.ㅠ

앗, 예전에는 AP 가 PC 바로 앞에 붙어 있었지...!!
얼른 통신 단자에 있는 AP 와 SK 모뎀을 서로 교체하고 PC A 로 AP 에 접속하였습니다.
WPS PBC 로 설치하면 Wi-Fi 설정값이 틀어졌던 것을 기억하고,
이번에는 WPS PIN 방식으로 함 설정해 보자 생각하고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해 보았어요.
빙고.. 인쇄가 잘 됩니다. PC A 에서 WPS PIN 방식으로 프린트가 되는 거에요.

그런데, 어쩌죠..? 이렇게 되면, PC A 에서 무선으로 프린트를 할 수는 있지만..
AP 가 PC A 바로 앞에 있고, 통신 단자에는 SK 모뎀이 붙어 있으니까..
PC A 에 붙은 AP 에 랜 케이블을 연결해야 PC B 가 네트워크에 붙게 되잖아요.
또, 랜선을 추가하고 몰딩을 해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PC A 에서만 프린트를 하고 PC B 는 다시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냐..?

약이 오르네요. 이제는 PC B 도 네트워크에 물려야 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죠.
AP 는 다시 통신 단자에 붙이고, SK 모뎀은 PC A 에 물렸습니다.
PC A 와 PC B 는 모두 네트워크에 물리게 되었습니다.
프린터 설정을 Wi-Fi 사용 안함으로 하고 PC A 에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로컬 프린터로 붙였습니다.
어쨌든 이 상태로도 프린트는 잘 됩니다.
프린트는 PC A 에서만 하고, PC B 도 인터넷을 하면 되지 않느냐며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그런데.. 조금 지나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SK 모뎀을 PC B 에 붙이면, PC A 는 AP 에 바로 붙지 않겠는가 하는 거죠..
WPS PBC 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AP 의 WPS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사용이 불편해지니까 였고..
WPS PIN 을 이용하려면 PC A 앞에는 AP 가 있어서 PC A 가 AP 를 컨트롤 해야 하니까,
AP 와 SK 모뎀의 위치를 바꿀 것이 아니라..
AP 는 통신 단자 바로 다음에 두고, PC A 에 붙어 있던 SK 모뎀을 PC B 앞으로 옮기자는 거에요.
이렇게 하면 PC A 로 AP 를 컨트롤 할 수 있고,
WPS PIN 방식으로 무선 프린터를 설치하여 PC A 와 PC B 모두에서 인쇄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죠.

함 해 보자.. 그래도 이게 마지막이다. 이번에 잘 안 되면 방금 전의 그 방식으로 하는 거얌.. 마음속으로 다짐을 했습니다.
그래서 최종 설정된 네트워크 구성이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신단자 → AP → PC A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음)
2. 통신단자 → AP → SK 모뎀 → PC B (AP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3. 통신단자 → AP → 스마트폰
4. 통신단자 → AP → 새로 장만한 WPS 기능의 프린터를 PIN 방식으로 설치
아, 이렇게 해도 인쇄가 됩니다. 감격입니다.

이쯤 되니까, 혹시 이런 생각 하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PC B 에 AP 설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설정했으면 이런 끔찍(?)한 경험은 하지 않았으리라..
저도 그런 생각이 드는데, AP 를 설정하는 프로그램이 지금 남아 있겠습니까.. 벌써 몇 년이나 된 건뎅.. ㅋㅋ

나중에 SK 브로드밴드 모뎀을 PC B 와 분리하여 그냥 AP 에 바로 붙이자는 생각을 해 보았어요.
그런데, 집에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거든요.. SK 모뎀에서 PC 로 붙이지 않으면 인터넷 전화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뭐 이래.. ㅠ.)
그래도, 상기 2번 항목에서, SK 모뎀의 네트워크 라인은 AP 와 PC B 를 연결했지만,
SK 모뎀의 파워는 PC B 와 분리를 해도 되더군요.
PC B 의 전원은 사용하지 않을때 멀티탭을 꺼 두거든요.
SK 모뎀은 24 시간 켜져 있어야 해요.. 인터넷 전화라.. ^^.

.F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