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사의 윈도우즈 시리즈를 PC OS 로 사용하고 있다면, 점차 느려져만 가는 PC 가 원망스럽기 마련이다.
느려지는 PC 를 정신차리게(?)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는데,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그중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이러저러한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는데, 회사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으면서..
속도도 빠르고 CPU 나 디스크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 Auslogics 사의 Disk Defrag 의 사용법을 설명한다.
소유권 사이트, http://www.auslogics.com/en/software/disk-defrag/download
설치하는 방법은 생략. ^^>
이전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전 버전을 자동으로 제거하고 새로운 버전을 설치한다.
이전 버전의 설정은 새로운 버전에서 승계를 받기 때문에 설정을 추가로 바꿀 필요는 없다.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열심히 조각모음을 한다. UI 는 생각보다 간단한 셈이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분은 여기까지만 설명이 되어도 만족할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조각모음 작업이 진행된다.
보통의 조각모음 프로그램들은 디스크의 앞쪽(0번 트랙쪽)에 옮기려고 무리하게 하드디스크를 다루지만,
Disk Defrag 는 조간난 파일을 조각모음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소에 옮기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다.
조각모음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Display Report' 버튼을 클릭하면 조각모음 결과를 보여준다.
아래 그림에 'WARNING: Your PC is not optimized.' 라고 나오는데,
조각모음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100% 완벽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유는, 조각난 파일을 옮겨 놓을 비어 있고 연결되어 있는 일련의 공간이 없거나,
해당 파일은 옮겨질 수 없는 시스템 파일이라는 설명이다.
다른 드라이브(파티션)에 대하여도 조각모음을 하려면, 'Back' 버튼을 클릭하고 위의 절차를 다시 밟는다.
조각모음을 한 적이 없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조각모음을 하는 동안 각종 옵션에 대해서 알아 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File', 'Optimize PC' 메뉴를 클릭하면 Auslogics 사 웹사이트가 열려서,
왜 조각모음을 해야 하는지 설명이 되어 있다. 영어가 맘에 들지 않으면 넘어가도록 한다.
'File', 'Program Settings...' 메뉴를 클릭하면 'Auslogics Settings' 창이 열린다.
General 탭을 보면 아쉽게도 보여지는 언어가 '영어' 와 '독일어' 이다.
제작사가 독일이다 보니.. 자국어와 아직은 세계 공용어인 영어 이렇게 두 언어만을 택한 모양이다.
독일어가 맘에 드는 분은 독일어를 선택해도 무방하다.
Defragmentation 탭에는 세가지 옵션이 있는데,
'Remove temporary files before defragmentation' 을 선택하면 조각모음 이전에 임시 파일들을 삭제한다.
조각모음 대상이 줄어들어서 작업이 더 빨리 종료되기 때문에 설정하도록 한다.
'Display removable dirves' 는 USB 류에 대하여도 작업할 지의 여부인데, 불필요하지 않나 싶다.
'CPU Usage' 에는 Low, Normal, High, Highest 등이 있는데..
Highest 로 갈수록 CPU 자원(리소스; resource)를 더 많이 사용한다.
PC 성능이 좋다면 Highest 가 무난할 것이다. 요즈음 나오는 PC 라면 Highest 로 설정한다.
Task Scheduler 탭은 이번에 1.5.x 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 추가된 기능이다.
PC 를 끄지 않는 경우라면 모르되 요즘은 경제여건으로 PC 를 매일 끄기 때문에 소용없는 설정이다.
물론 그렇지 않더라도 윈도우즈의 구조적인 결함(?)으로 PC 는 매일 끄는 것이 좋다.
'Perform hard disks defragmentation' 항목이 선택되면 Task Scheduler 가 활성화 된다.
제작사에서는 적어도 한달에 한번 정도 조각모음 할 것을 권장하면서도,
작업 스케줄에는 매주 한번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설정만 있는 것이 이상하다.
'Create report' 를 해 두면 조각모음 이후에 작업 결과를 웹페이지로 띄워 준다.
작업 결과는 누적되기 때문에 'Open reports folder' 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를 탐색기로 열어준다.
'Find out more about the console program version' 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할 경우의 옵션을 보여준다.
'Action', 'Start Defrag' 를 차례로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하드디스크에 대하여 조각모음을 시작한다.
맨 처음에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조각모음을 했던 것과 동일한 기능이다.
Auslogics 사의 Disk Defrag 는 한번 조각모음을 하여 조각모음이 완료된 파일은,
해당 파일의 내용이 변경되지 않는 이상 다음번 조각모음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개의 조각모음 프로그램들이 디스크의 앞 부분(0번 트랙 쪽)으로 데이타를 모으려는 기질과는 다르게,
Disk Defrag 는 조각난 파일이 조각나지 않도록 가장 적합한 곳에 조각모음을 해 놓기 때문에,
여러번 조각 모음을 하여도 하드 디스크에 무리를 주지는 않는다.
1.5.x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Defrag a Folder...' 와 'Defrag a File...' 명령이 추가되었다.
말 그 대로 폴더와 파일 단위로 조각모음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a Foler' 와 'a File' 이라고 표기 되었듯이 하나의 폴더나 하나의 파일에 대해서만 조각모음을 한다.
'Help' 메뉴는 다음과 같이 6개로 구분되어 있다.
'Help' 는 Auslogics 사의 Disk Defrag 프로그램에 대한 FAQ 웹페이지로 이동,
'Visit Program Web Page' 는 Auslogics 사의 Disk Defrag 웹페이지로 이동,
'Visit Company Web Site' 는 Auslogics 사 웹사이트(홈페이지)로 이동,
'Technical Support' 는 기술지원 웹페이지로 이동,
'Check for Updates...' 는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About..' 은 Disk Defrag 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여럿이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파티션이 드라이브 명으로 표시된다.
위에서 설명했던 폴더와 파일 단위 조각모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Select a folder to defragment...' 와 'Select a file to defragment...' 도 준비되어 있다.
위에서 이동식 저장장치에 대한 설정을 하였다면 이곳에 USB 류도 목록에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이상입니다.
'컴퓨터 이야기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lipse 주의사항, 저장했는데 저장한 것이 아니다..? (1) | 2009.02.15 |
---|---|
일반적인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손 못대는 공간을 조각모음 한다 (3) | 2009.02.15 |
티스토리 본문 글자색을 원상태로 복원하기 (1) | 2009.02.13 |
MS 엑셀에서 유의(유념)할 것.. 셀서식 (1) | 2009.02.12 |
원격지원으로 안 되는 것들.. (1) | 2009.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