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티스토리 본문 글자색을 원상태로 복원하기

래빗 크리스 2009. 2. 13. 11:31
글자색 변경 관련해서 많은 내용들이 있지만 글자색을 원복하는 내용은 없어서 글을 남깁니다.
본문에서 글자색을 한번 바꾼 다음 원상태로 복원한다고 다시 '글자색' 을 조정하면 안 됩니다.
스킨에 따라서는 본문 글자색을 검은색이나 회색계열, 아니면 다른 어떤 색으로 나오게 하는데요.
에디터에서 지원하는 글자색 기능을 사용하면 <font> 태그가 덧입혀지기 때문에,
스킨에서 지원하는 본문 글자색이 제대로 나오지 않게 됩니다.

너무 추상적인 얘기였나요..? 그러면 알기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일주일 전에 포스트를 작성하였는데, 특정 단어에 오렌지 색을 입혀서 강조를 해야겠다 마음 먹고 어제 수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오렌지 색을 입혀 강조했던 단어가 더이상 의미가 없어서 글자색을 변경합니다.
변경 당시 스킨에서 지원하던 본문 글자색이 검정색이라서 글자색을 검정색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동안 사용하던 스킨을 마음에 드는 다른 것으로 바꾸었더니,
본문내 다른 글자들은 초록색으로 바뀌는데 며칠전에 검정색으로 바꾸었던 글자색은 초록이 아니라 그대로 검정색입니다.
이럴때 대략 난감하겠죠..?

예전에 색상을 입혔던 글자가 스킨에서 지원하는 본문 글자색으로 나오게 하려면, 여기서 설명하는 대로 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의 오른쪽에 보이는 'ㅁHTML' 을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을 보세요.
(그림을 클릭하면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글자를 찾아서 해당 글자 앞뒤로 있는 <font ...> 와 </font> 태그를 삭제합니다.
다시 아래 그림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부분을 클릭하고 본문에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저장 합니다.
이제, 다른 분문 글자들 처럼 원상태로 복원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글자색' 메뉴에는 '글자색 없애기' 라든가, '글자색 원복' 이라는 기능이 없습니다.
이곳에서 검정색이든 회색이든 선택을 하면 <font> 태그로 색상을 강제하는 기능만 지원합니다.
기술 상의 이유이든 아니면, 이런 기능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에서든 해당 기능이 없는 것이 조금 안타깝습니다.



일일이 변경하는게 번거로우시다고요..?
한번에 바꾸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러면 강조를 해 두었던 글자색도 없어지잖아요.. ^^>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