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망록

티스토리, 포스트별 방문자수 알 수 없음.. 대략 난감.

래빗 크리스 2009. 4. 15. 00:30

티스토리를 2008년 12월 4일에 시작했으니, 아직 1년도 안 지난 초보 블로거의 눈으로 볼때 난감한 것이 하나 있다.
도대체 내가 포스팅 한 글들 중에서 어떤 글들이 많이 읽혀지는가가 바로 그것.
궁금하고 답답한 것이 한 두 가지일까 마는.. 당장 목마른 것이 이것이다.

글을 어떻게 작성하면 사람들이 많이 읽어 볼 수 있을까.. 글을 다듬으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 것일까..
등등을 고민하는데 사용할 만한 것이 조회수(포스트별 방문자수)가 아닌가 싶다.
물론, 추천수도 한 몫 하겠지만.. 아주 흥미롭게 읽었고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주고 싶을때 '추천' 하는게 아닐까..?
당연히 주관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것이 '추천' 이다보니, 객관적인 지표로 사용할 만한 것이 방문자수 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는 포스트별 방문자수를 알려주는 기능이 없다.
그래서, 블로거뉴스나 믹시를 통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집은 티스토리에 세를 내서 살고 있는데, 필요한 서비스는 다른 블로그를 이용하다니.. 크윽.
그것도 공개나 발행을 통해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수고로움(?)을 필요로 한다.
사실이 이렇다 보니, 당연히 티스토리에도 포스트별 방문자수를 알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고 방문자 통계가 없는 것이 아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일별, 월별 방문자수를 DB 에 남기고 있다.
그렇다면, 포스트별로도 방문자수를 남길 수 있지 않을까..? 으음..
이전에 이런 기능이 있지만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인지..?
추가되어야 할 기능이고, 누구라도 기능개선을 요청하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아무튼,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새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