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대량 이메일 발송시 메일 발송 성공률이 급감할때 조치사항

래빗 크리스 2009. 2. 25. 11:51

대량 이메일을 발송할 때 수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화이트도메인에 발송 이메일 서버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DNS 서버를 변경하는 경우 변경되는 DNS 서버에 SPF 를 재등록 해야 합니다.
잘 되던 이메일 발송 성공률이 갑자기 떨어졌다면 스팸등록(IP차단)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실시간 스팸메일 차단리스트, https://www.kisarbl.or.kr/
스팸필터링을 위한 SPF 설정과 운영, http://tong.nate.com/heheya/31565440


1. 블랙IP등록여부 검색 및 해제요청

    상기 '실시간 스팸메일 차단리스트' 사이트에 접속하여 블랙IP등록여부를 검색하고, 해제를 요청합니다.
    IP 는 대량 이메일을 발송하는 서버의 IP 를 입력. 설마 사설 IP 를 기입하는 것은 아니겠죠..? 공인 IP 를 입력하세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정상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IP 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면, '해제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제 요청' 화면이 표시됩니다.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은 www 를 뺀 명칭입니다.



증거화면은 블랙IP 검색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화면캡처하고 첨부합니다.



접수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SPF 확인

DNS 서버가 변경되었다면 SPF 를 확인해 보세요. KISA RBL 사이트에 SPF 를 작성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WhiteDomain등록, 'SPF작성도우미' 를 차례로 클릭하고, 도메명을 기입하고 '구성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ww.abc.com 이라면 abc.com 만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이메일 서버의 IP 를 기입하고 'SPF 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IP 가 여러개인 경우 (이를테면 대용량 eMail 서버, 사내 eMail 서버 등)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리눅스 서버라면 아래 화살표로 되어 있는 두개의 SPF TXT 값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SPF 를 설치합니다.
이메일을 발송하는 서버가 윈도우 계열이면 '윈도우 SPF 설정' 을 클릭하고 설명 파일을 기준으로 체크합니다.





3. SPF 설치는 DNS 서버 담당자에게 요청하면 됩니다.

    '후이즈'  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접수합니다. 먼저 로그인을 하고 '도메인' 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아이디가 여러개 있다면, 관리용 아이디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1 친절상담' 을 클릭합니다.



'문의하기' 탭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고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자 메시지 수신을 체크하면 SMS 로 결과가 나왔다고 알림 메시지가 날아 옵니다.
도메인명에는 www 를 붙이지 않습니다. 제목에 SPF 설치 요청이라고 하면 됩니다.



SMS 로 관련 메시지가 수신되었다면 '지난 상담보기' 탭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메일로도 동일한 내용이 수신됩니다.




4. 화이트도메인 등록 방법은 상기 KISA RBL 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지금은 화면캡처를 뜰 내용이 없어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해당 부분을 추가 하겠습니다. ^^>



통합 화이트도메인 WhiteDomain 등록제 관련 내용.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