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FreeWare] Duplicate Cleaner, 동일한 파일이 여기저기 있어서 하드디스크 공간을 잠식 당했다..?

래빗 크리스 2009. 1. 1. 06:19

디스크 조각모음 하다가 디스크 공간이 적게 남아서 조각모음 속도가 떨어지는 거 경험해 보셨나요..?
아니면, 디스크가 Full 해서 하드 디스크나 외장형 하드 디스크를 하나 더 사야 할까 고민해 보셨나요..?
NT 로 웹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사용자 분들이 동일한 파일을 업로드 하지는 않았나요..?

이럴 때 당장 하드 디스크를 증설할 수 없다면, 혹시라도 불필요한 파일들이 남아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 보세요.
파일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이 중복되어 관리되고 있다면,
이제부터는 파일 하나만 유지하고 '중복되어 관리해야 하는 파일이다' 싶은 곳에는 '바로바기'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더라도 100% 무료 !! (좋은 프로그램이다 싶으면 기부를 하는 방식)
소유권 사이트,
http://www.digitalvolcano.co.uk/dupe.html
소개한 사이트, 국내에는 아직 없는 듯..


우선 Option 을 조정해야 합니다.
파일 사이즈가 0 (Zero) 이더라도 삭제하면 안 되는 파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Exclude Zero Size Files from Duplicate List' 를 체크합니다.
바로가기 파일도 지워지면 안 되겠죠..?
'Exclude Hard Link files from Duplicate List' 도 체크합니다.
아래 이미지가 잘 안 보이시면,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대해 보세요.



'Search Criteria' 에서 'Search Paths', 'File Search' 옵션들을 조정하고 'Go' 버튼을 클릭 합니다.
'Select Paths' 에서는 필요한 드라이브나 폴더를 선택하고 'Add Path->'를 클릭하여 검색 대상 목록에 넣거나,
'<-Remove Path' 를 클릭하여 검색 대상 목록에서 빼냅니다.
'File Search' 에서는 'File Filter' 와 'Find Files With', 'Minimum/Maximum File Size' 등을 조정합니다.
'Same Content(CRC)' 만 선택하면 광범위 하게 체크하고,
'Same File Name' 이나 'Same Date' 를 추가하면 검색 결과가 줄어듭니다.
'Minumum File Size' 를 1024 KB 등의 방식으로 체크하면 용량이 큰 것들만 체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위에서 'Select'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들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처음 설치했으면 반드시 설정해 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모든 파일들을 대상으로 하려면 'Everything' 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신나게(?) 검색이 이루어 집니다. 대상 범위가 협소하면 더 빨리 검색이 됩니다.
파일들이 너무 많이 검색되어 나오더라도 그거 다 처리하려면 머리에 쥐가 납니다. 적당하게 설정하는 지혜가 필요하죠.


검색되고 있는 상황은 '작업 표시줄' 에 나오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작업을 해도 무방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처음에 설정이 너무 광범위 해서 검색결과가 많이 나온 내용입니다. 파일 내용이 많아서 대충 난감하죠..?


검색이 완료되면, 'Duplicate Files' 탭에서 삭제할 파일들을 체크하고 'Remove Selected'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File Name', 'Path', 'Size', 'Modified' 등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으로 오름/내림 차순 정렬 됩니다.

상기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는 요령은, 대상 범위를 적당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본 게시물은 별도의 공지 없이 수정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