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FreeWare] Tera Copy, 대용량 파일(디스크) 신속 복사(이동)

래빗 크리스 2009. 1. 1. 09:37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이 디스크에 가득 차서 외장형 디스크에 백업하려 할 때나, 대용량의 (압축)파일을 USB 에 담으려고 할 때, 아이나비에 지도 파일을 직접 설치하려고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구요..? 그렇다면 Tera Copy 를 써 보세요. 윈도우 탐색기의 복사 속도는 저리 가라 입니다. 게다가 탐색기는 소요 시간 산출이 엉터리 일때가 많습니다. 윈도우 계열의 서버에서 소스 파일들을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경우에도 추천합니다. 참고로, 리눅스나 유닉스 계열의 서버에서 정기 백업을 할 때는 WinSCP (프리웨어) 를 추천합니다.

아이나비 지도파일을 업데이트 했더니 네비게이션 기능이 느려졌다구요. 혹시 기존 파일들을 그대로 두고 업데이트 하지 않았나요..? 이럴 때는 지점관리 등 필요한 파일들을 백업하고 포맷한 다음에 TeraCopy 를 이용하세요. 속도 저하가 방지됩니다.

*. Review

 - 파일을 이동할 때는 윈도우 탐색기 보다 더 느린것 같다. 일단 파일들을 모두 복사하는 것까지는 TeraCopy 가 더 낫다. 복사한 다음에 삭제를 하는데, 파일 단위로 일일이 삭제를 하다 보니 전체 작업은 더 느리다. 파일 삭제는 하나씩 지우지 말고 한번에 지우는 방법은 없을까..? 아니면 내부로직은 그렇게 하더라도 화면에 일일이 보여주는 걸 빼면 속도에 이득이 될 텐데..

- 작은 파일을 여러개 복사하는 경우 아주(?) 느린 듯하다. 복사하는 파일 갯수는 적고 용량은 큰 것을 복사할때 TeraCopy, 딱이다.

- 작은 파일을 여러개 복사하려면 먼저 하나의 파일로 압축을 한 다음 복사하고 압축을 푸는 것이 나을 듯.. 예를들어 윈도우 계열의 서버에서 소스나 프로그램들을 백업할 때 이렇게 하면 좋다. PC 하드디스크를 USB 하드디스크에 백업할 때도 일단 폴더 단위로 압축하고 TeraCopy 로 백업하면 좋을 듯..

아무튼, 이곳에서는 TeraCopy 2.0 beta 4a 버전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려면 Tera Copy Pro 를 구매하세요 !!
소유권 사이트,
http://www.codesector.com/download.php

flyExplorer 에서의 파일 복사/이동 작업은 TeraCopy 를 지정해야 TeraCopy 가 작동합니다.
flyExporer 에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탐색기의 API 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복사나 이동작업에 TeraCopy 가 기본으로 작동하게 하려면 윈도우 탐색기를 하나 열어서 작업해야 합니다. ^^>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실행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뜹니다.
조금 실망하셨나 봐요. 윈도우 탐색기와 같은 화면을 기대하셨다구요..? ^^>
'More' 버튼을 눌러 봐도 특이한 것이 없는 듯 하공.. ㅋㅋ
윈도우 탐색기에서 디스크/폴더/파일 등을 선택하고 드래그 & 드랍으로
목표 장소에 내려놓으면 TeraCopy 가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작동합니다.
전체 파일 용량/갯수, 현재 복사하고 있는 파일의 순서, 소요시간 등이 표시됩니다.
복사하고 있을 때 다른 내용을 추가로 복사하고 싶으시다구요..?
TeraCopy Pro 버전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Lite 버전에 해당하는 TeraCopy 는 이전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추가 작업은 대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도 여러개의 작업으로 표시됩니다. 프로세스가 서로 다르게 실행되는 것이지요.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면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세부적으로 알려고 하면 꽤나 복잡합니다.



세부 기능을 알아 볼까요..
'Aways Ask' 는 동일 파일이 나타나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체크하는 옵션입니다.
'Always Ask' 항상 사용자에게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물어 봅니다. 자리를 비우는 경우에는 대략 곤란합니다.
'Overwrite All' 그냥 덮어쓰기 합니다. 하지만, 복사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이면 시간이 아깝져.
USB에 복사하는 거라면 'Overwrite All' 옵션이 나을 듯.. 백업하고 PC 를 끄도록 할 때도 편리하겠구요.
'Overwrite Older' 이전 파일이 시간상 오래되었으면 덮어쓰기 합니다.
동일한 곳에 새로 바뀐 내용만 매번 백업하는 경우라면 'Overwrite Older' 를 추천합니다.
'Skip All' 동일 파일에 대해서는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동일 파일이 아니면 복사합니다.
'Rename All' 동일 파일이 나타나면 신규 파일은 이름을 바꿔 줍니다.


자동으로 파일명이 변경되도록 설정 하면,
만약 A.ext 파일의 경우 A_2.ext 파일이 되는 식으로 변경됩니다.

동일한 파일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표시됩니다.
덮어쓰기 하려면 'Overwr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더이상 묻지 않고 계속 덮어쓰기 하게 하려면 'Overwrite' 버튼 오른쪽의 '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전 파일보다 새로운 파일로 덮어쓰기 하게 하려면 'Older Only' 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변경하려면 'Rename' 을, 이후 동일 파일이 나올때 이름을 자동으로 변경하려면 'All' 을 클릭합니다.
'Rename' 을 선택하더라도 사용자에게 변경 후의 파일명을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주의 하세요.
동일 파일이 나타나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 'Skip' 버튼으로 일단 넘기고 나중에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동일 파일이 계속 나오면 'Skip' 버튼 오른쪽의 '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을 정지할 때는 'Cancel'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사 작업 중에 'Skip', '(Skip)All', 'Cancel' 등을 누른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 그림들 중에서 첫번째 화면의 'More' 버튼을 클릭해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해당 작업에 대하여 'Copy', 'Move'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종료하려면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Test' 버튼을 클릭해도 실제로 해당 파일이 생성됩니다. 'Delete' 하면 파일이 삭제 되겠지요.
(아래 이미지들 중에서 찌그러져 보이는 것이 있으면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파일을 삭제할 때도 아래 그림과 같이,
'Send to the Recycle Bin' 휴지통에 넣거나,
'Delete from Disk (Fast)'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Close' 항목은 'Close window when transfer complete' 로, 복사가 완료되면 복사창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기본이죠.
'Test' 항목은 'Run test when transfer complete' 로, 복사 작업을 테스트 한다는 것이 아니라..
복사한 다음에 제대로 복사가 되었는지 체크 한다는 것이지요. 당연히 파일이 복사 됩니다.
'Shutdown' 항목은 'Shutdown when transfer complete' 로, 복사 작업이 완료되면 PC 전원을 끕니다.
대용량 복사 작업을 PC 에 시켜놓고 다른 일을 하거나 퇴근하면 되겠네요.



옵션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좌단 아이콘을 클릭하고 'Options...' 항목을 클릭하거나,
다음 그림과 같이 'More' 상태에서 우측 하단의 'Menu'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옵션은 'Preferences' 라고 합니다.
'Shell Integration' 에서 'Register Copy Handler' 와 'Unregister Copy Handler' 의 차이는 모르겠네요.. ㅠ
'Use TeraCopy as default copy handler' 가 체크되면 탐색기에서 복사/이동 작업시 TeraCopy 가 작동합니다.
'Only when Scroll Lock is OFF' 가 동시에 선택되면 스크롤락 상태에서만 TeraCopy 가 작동합니다.
'Add to explorer context menu' 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오른쪽 메뉴에 TeraCopy 기능을 넣을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Total Commander' 는 TotalCommander 유틸리티 기본 버튼바에 TeraCopy 의 복사/이동 버튼을 넣어주는 것인데..
Pro 버전에서만 작동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Total Commander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야 작동하는 것인지.. ㅋ
'Directory Opus' 는 요기를 클릭해서 관련 글을 보세요. 'Directory Opus' 프로그램과 연동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파일을 받아서 해당 위치에 복사해 놓으면 Directory Opus 에 TeraCopy 메뉴가 나옵니다.
'Play sound when complete' 는 작업 완료시 사운드 설정.
'Progress Bar Colors' 는 3단계 (작업 완료, 캐시 작업중, 작업대기) 에 대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 보세요.



옵션중에서 'Add to Explorer context menu' 가 켜져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기능도 써 보면 많이 유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는 안 쓰겠지만.. ㅋ
'Add' 는 TeraCopy 작업 목록에 추가합니다.
Pro 버전에서는 동일 프로세스에서 실행되지만, 기본 버전은 다른 프로세스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작업 표시줄에 하나 이상의 TeraCopy 가 뜨게 됩니다.
'Copy To' 와 'Move To' 는 각각, 복사와 이동 작업입니다.


'Browse...' 는 폴더 찾기 화면이 열려서 선택하는 것이고,
'... Last Used' 는 최근에 복사/이동 된 폴더로 작업,
'... Explorer' 는 현재 열려 있는 탐색기 (탐색 기능과 검색 기능) 의 폴더로 작업 경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탐색 작업이나 검색 작업 중이라면 '... Explorer' 가 여러개 나옵니다.



'Progress Bar Colors'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색상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최초 설정된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입맛에 맞지 않는다 싶으면 이용하세요.



아래 그림에서 설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네요. ㅋㅋ
'Clean Up' 은 목록에 등록된 내용을 삭제합니다. 파일을 실제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 대상에서 빼는 겁니다.
'Run As Admin' 은 관리자 권한으로 TeraCopy 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없을때 접근하지 못하는 파일들도 있거든요.. ^^>


'Run as Admin'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팝업됩니다.
기본은 현재 사용자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권한 없는 프로그램 동작으로부터 내 컴퓨터 및 데이터 보호' 는 체크하지 않아야 정상 작동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