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제이앨범 jAlbum 9.1.3 과 Slider 스킨으로 앨범 만들기

래빗 크리스 2011. 3. 11. 10:25


사진은 잔뜩 있는데 인터넷으로 공유를 하고 싶어도, 앨범으로 디자인 하는 능력이 없으시다구요..?
jAlbum 이라는 PC 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앨범이 만들어집니다.

jAlbum 제작사 웹사이트 : http://jalbum.net/
jAlbum 다운로드 : http://jalbum.net/software/download/current?ref=skip-signup
Slider 스킨 다운로드 : http://jalbum.net/skins/skin/Slider

제이앨범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켜고,
사진이 들어 있는 폴더명을 클릭한 상태로 제이앨범의 본문 창 공간에 끌어다 놓습니다.




'새 프로젝트' 창이 열리면, 앨범 이름과 앨범 설명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앨범 이름은 웹브라우저로 앨범을 열어 볼때 상단에 표시되는 타이틀로 사용되고,
앨범 설명은 앨범 이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았을때 풍선 도움말로 사용됩니다.



이제 제이앨범 본문 창에 파일들이 복사됩니다. 위의 '새 프로젝트' 창에서 '옵션' 에 설정된 경로로 파일들이 복사되는 거죠.



이제는 앨범의 스킨을 선택합니다. Slider 가 jQuery 로 애니메이션을 넣은 것인데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화면 가운데는 사진 이미지가 나오고 이전 이후 이미지가 반절씩 살짝 보이고요, 아래는 썸네일이 보입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앨범 설정에서 Slider 옵션을 조정합니다.
'최상위 페이지에서 링크' 항목을 켜면 앨범 제목 왼쪽의 버튼이 나오므로, 링크를 걸어줍니다.
자신의 웹사이트 도메인을 입력하는 것도 좋아요.



요즘 SNS 의 보급으로 관심들이 많으시죠..? Sharing 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항목을 선택하면..
앨범 오른쪽 상단에 해당 버튼들이 나옵니다. 사진 하나하나에 걸리지는 않고, 앨범 단위로 링크됩니다.



이제 '고급', '일반' 탭에서 인코딩을 설정합니다. SNS 연동시 UTF 이면 한글이 깨지지 않아요.



'고급', '이름' 탭에서 '링크 URL-인코딩' 을 체크합니다. 링크가 제대로 걸리게 하려면 선택하세욤.



'이미지' 탭에서는 '선명도' 와 'JPEG품질' 만 손질하면 됩니다.
썸네일과 이미지의 세로 높이를 아래 수치 보다 높게 하면 앨범을 상하 좌우로 스크롤 하게 될지 모릅니다. ㅠ.ㅠ
웹브라우저의 '전체보기' 옵션을 사용하면 모니터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어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키보드의 <F11> 키를 누르면 되고, 토글키 이므로 다시 <F11> 을 누르면 원래대로 보여져요.



'페이지' 탭에서는 '원본들 복사' 를 꺼 둡니다.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하려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웹서버에 올릴때 용량을 많이 차지하거든요..



'일반' 탭에서는 '출력 디렉토리' 를 조정해 줍니다.
실제로 앨범 파일들이 생성되는 곳이기 때문에, 작업하기 편한 곳으로 지정해 주어야 번거롭지 않게 됩니다.



자, 이제는 앨범을 만들어 볼까요.. '앨범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차분히 기다리면 됩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X' 버튼을 클릭하고 위에서 '출력 디렉토리' 로 설정한 폴더의 index.html 을 열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