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파워포인트2007, 하나의 음원을 재생하면서 슬라이드 여러개로 된 악보를 화면에 비추는 장표 만들기

래빗 크리스 2010. 5. 24. 13:56

하나의 슬라이드에서 음원(소리)를 재생하는 것은 쉬운데,
여러 슬라이드를 프로젝트로 스크린에 비추면서 음원이 지속적으로 재생하는 방법은 조금 어렵죠.
음원은 파워포인트와는 다른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라는 분들도 계신데.. 파워포인트 하나면 되는 거죠.

꼭 악보일 필요는 없어요. 사진첩으로 할 수도 있고..
돌잔치 같은때, 전문 프로그램으로 할 필요 없이 파워포인트로 만들고 파워포인트 쇼로 저장하면 계속 돌아가겠죠..?

이곳에서 설명하는 것은,
파워포인트 하나에 슬라이드 여러개를 넣고 배경음악(음원)이 재생되게 하는 거에요.


파워포인트 2007을 열면 아래와 같이 장표가 하나 열립니다.
일단, 여러개의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세요. 소리는 나중에 삽입하니까요.




1. 소리 삽입하기

장표가 아래와 같이 구성되었다면, 첫번째 슬라이드에서 리본메뉴의 '삽입', '소리' 를 차례로 클릭하세요.
음원이 필요한 장표들의 처음 슬라이드에 소리를 삽입하는 겁니다.


'소리 파일(F)...' 을 클릭합니다.


삽입하려는 소리 음원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첫번째 슬라이드가 열릴때부터 자동으로 음원이 재생되게 하려면 '자동 실행(A)' 을 클릭하세요.
바로 시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클릭하여 실행(C)' 을 선택합니다.
화면을 보면서 설명을 먼저 하게 된다면, '클릭하여 실행(C)' 을 선택하는 것이 맞을 겁니다.
배경음악이 잔잔이 흐르면서 설명이 되기를 바란다면 '자동 실행(A)' 을 선택해야 겠죠.



자, 아래 그림과 같이 소리(음원)이 삽입되었습니다.
이제는 여러 슬라이드에 걸쳐서 음원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 여러 슬라이드에서 소리 재생하기

리본메뉴의 '애니메이션',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 을 차례로 클릭하세요.
여러 슬라이드에서 재생될 음원을 먼저 클릭하여 선택해야 하겠죠..


오른쪽에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 창이 열립니다.
삽입했던 음원 명칭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 하세요. '소리 재생' 창이 열립니다.


'소리 재생' 창의 '효과' 탭에서 '재생 중지' 를 '지금부터(F)' OOO 슬라이드 후 로 설정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첫 슬라이드에서 클릭을 한 다음(처음부터) 부터 100 번째 슬라이드까지 소리가 재생 됩니다.
최대는 '999' 까지 됩니다.
파워포인트 파일에 구성된 슬라이드 번호가 아니라,
슬라이드 쇼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하고 부터 재연되는 슬라이드 번호입니다.
파워포인트 파일 안에 슬라이드가 4개 들어 있는데, 중간에 처음으로 갔다가 마지막 까지 한 번 더 쇼를 하려면..?
5번째 화면에 보이는 곳에서부터는 소리가 재생되지 않는 것이에요.
그러니까, 이 경우에는 1번→2번→3번→4번→1번→2번→3번→4번 이렇게 쇼가 진행되지만,
재생 중지가 4번째 슬라이드 후에 적용되기 때문에 두번째 '1번' 슬라이드에서는 소리가 재생되지 않고 중지되는 것이죠.
소리가 계속 나게 하려면, 소리도구 옵션에서 '반복 재생' 을 선택하면 됩니다.



'슬라이드 쇼' 버튼을 클릭해서 시험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삽입된 소리 아이콘이 나오고 이것을 클릭하면 소리가 나기 시작하죠.



두번째 슬라이드로 화면이 전환되더라도 첫번째 슬라이드에 삽입된 소리가 계속 납니다.



두번째 슬라이드부터 소리가 나지 않을때는, 아래 그림과 같이 '소리 재생' 창에서 '타이밍' 탭을 보세요.
'마우스 클릭 시 애니메이션 시작(A)' 이 선택되어 있어야 두번째 슬라이드부터도 소리가 납니다.



슬라이드 쇼가 시작할때 삽입된 소리 아이콘이 나오지 않게 할 필요가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소리 도구' 옵션 리본메뉴에서 '쇼 동안 숨기기' 를 선택합니다. 물론, 삽입된 소리 아이콘을 먼저 선택하여야 합니다.
'소리 파일 최대 크기(KB)' 는 '50000' 까지 가능합니다. 50MB 정도 까지만 파워포인트 파일에 음원을 저장할 수 있고,
50MB 를 넘어가는 음원이면 파워포인트 파일 외부에서 쇼를 할 때마다 읽어온다는 겁니다.
음원이 너무 크다면, 파일 사이즈를 줄여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세요.




3. 각각의 악보로 바로가기

삽입된 음원에는 사람의 노래 소리가 들어있지 않고, 악기 연주만 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각각의 악보들 마다 바로가기로 연결을 해 주면 진행자의 의도에 맞게 화면을 연출할 수가 있죠.
아직은 파워포인트2007 에서 '소리 재생', '효과', '재생중지' 슬라이드 수가 999 개인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만..
동일한 노래를 두고두고 계속 따라 부르게 하는 진행자는 없겠죠..?
사진첩을 돌리는 경우에도 999개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어요. 암튼, 음원의 런타임도 체크해 보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각각의 악보로 바로가기를 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을 합니다.


'악보1' 을 마오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하이퍼링크(H)' 를 클릭합니다.


'연결 대상' 을 '현재 문서(A)' 로 하고 '악보 1' 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되면 슬라이드에서 '악보1' 을 클릭하면 첫번째 악보가 화면에 나오게 되는 거죠.
이런 방식으로 '악보4' 까지 하이퍼링크를 설정합니다.


위에서 만들어 놓은 것을 일단 복사하시고, '슬라이드 마스터' 에 넣어 주세요.
하이퍼링크가 변경될 때마다 각각의 슬라이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슬라이드 마스터에서만 수정하면 되거든요.
리본메뉴에서 '보기',' 슬라이드 마스터' 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파워포인트2007에서는 슬라이드 마스터 종류가 굉장히 많아졌어요.
세세한 것을 알기 전까지는 그냥 지금 열려진 마스터만 다룬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복사해 두었던 하이퍼링크들을 붙여넣기 하고 리본메뉴에서 '마스터 보기 닫기' 를 클릭하세요.


자 아래와 같이 주루륵 각 악보들 하단에 악보 바로가기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자, 이제는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죠..?
슬라이드 여러개에 걸쳐서 하나의 음원으로 부드럽게 연결하면서 소리가 나게 하는 방법과,
각각의 악보로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이정도만 아시면 충분히 으용을 하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