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원격데스크톱 연결시 한번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으면 이후로는 비번 입력을 패스하는 방법

래빗 크리스 2010. 5. 3. 10:01

원격데스크톱 작업시, 해당 서버에 접속할 때 마다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못내 못마땅 합니다만,
'자격 증명 저장 허용' 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시면 이런데 낭비(?) 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보안상 목적이 강한 컴퓨터(PC 이거나 서버)를 이렇게 설정해 두면 대략 난감해지겠지요.
'보안성' 과 '편리성' 은 서로 야누스적인 성향을 띠는 것입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둡니다.
'일반' 탭에서 '컴퓨터(C)' 이름에는 해당 PC 나 서버의 IP 를 입력해 둡니다.
내부 사설 IP 뿐만 아니라 외부 공인 IP 를 입력해도 됩니다.
물론, 방화벽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원격 데스크톱이 접속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미리 문의를 해 두어야 하겠지요.
윈도우 XP 이상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원격데스크톱으로 접속을 하면 항상 1개의 아이디만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원격으로 접속하는 순간 원격지 컴퓨터는 로그 오프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사용자 이름' 에는 해당 IP 가 설정된 컴퓨터에 OS 상으로 접속되는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자격 증명 저장 허용(R)' 옵션을 켜 두어야 하는 것이죠.
'저장(S)' 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V)...' 을 통해 필요한 위치에 적당한 파일명으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을 저장합니다.
이후로 지금 저장하는 파일명을 실행하면 비밀번호를 물어오지 않고 자동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이제 '연결(N)' 버튼을 클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에 앞에서 입력한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다른 이름이 나온다면 다시 입력해 주세요.
'암호(P)' 란에 해당 IP 와 ID(사용자 이름) 에 대한 비밀번호(암호, 패스워드)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해당 컴퓨터에 접속이 됩니다.
일단 이렇게 접속을 한번 하고 나서부터 이후로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파일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아이디나 비밀번호의 입력 없이 자동으로 접속이 됩니다.




이전에 이미 만들어진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파일을 수정해서 자동으로 로그인 하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당 설정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편집(E)' 를 클릭합니다. 이제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설정을 해 줍니다.



다시 한번 강조를 해 드립니다만..
보안성과 편리성의 적정한 경계선에서 상기 기능을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