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기타

무료 프로그램인 WavePad 를 이용하여 PC 로 녹음하는 방법

래빗 크리스 2009. 12. 18. 19:42

웹에서 음원을 발견했는데 이걸 돈 주고 사기는 그렇고..

대체로 웹은 스트리밍으로 서비스 하기 때문에 어떻게 파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내용을 고민하는 분에게 희소식, 바로 WavePad 를 이용한 녹음.

 

다만, 라이센스가 문제라면 정식 음원을 구매하도록 하세요..

개인이 사용하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것이라도,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따로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라이센스로 음원을 사용하면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참고로, WavePad 는 녹음, 편집, WAV 를 MP3 등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모두 갖춰진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은,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131114&cat=41
제작사, http://nch.com.au/wavepad/

 

먼저 새로운 파일을 열어야 합니다. 기존에 작업하던 내용이 없다면 현재 New File 상태일 겁니다.

Sample Rate 는 44100 이 기본치입니다. 이 값이 크면 더 좋은 음질이 나오겠지만, 대신 파일 사이즈는 커지니까..

(Sample Rate 는 아날로그 음원이 디지털화 되면서 디지털 신호의 쪼개짐 정도를 수치화 한 것)

channels 은 Stereo(Dual) 로 합니다. 원본이 Mono(Single) 이면 Stereo 로 해도 Mono 로 편집이 되겠지요.

편집때 Stereo 내용이 들어간다면 반드시 Stereo 로 해야지요. 암튼, Stereo 로 하세요, 미래를 위해서..

 

키보드 "F5" 나 Record 아이콘을 클릭하면 Record Control 이 뜹니다. 그런데, 편의를 위해 바로 녹음이 되니까.. 일단 Stop.

 

각종 옵션이 Default 로 되어 있으면 녹음이 되지 않습니다. 이걸 PC 에 설치된 사운드 카드에 맞춰 주어야 합니다.

Playback Device 와 Recording Device, Recording Input 등을 조정합니다.

여기에서는 PC 에 설치된 사운드 카드가 SoundMax HD Audio 를 선택했습니다.

Playback 은 녹음한 뒤에 Play 를 해서 들을때 사용하는 사운드 항목입니다.

 

Recording 은 녹음할 때 사용하는 사운드 항목입니다. Device 를 교체하세요. Default 로 해 두면 녹음이 안 됩니다.

 

Input 방식은 Windows Record Mixer 를 사용해도 되고 '스테레오 믹스' 를 사용해도 됩니다.

후면입력은 외부 음향기기에서 들어오는 음원을 받아들이는 단자를 말합니다.

마이크는 아시겠죠..? 헤드셋의 마이크도 훌륭한 마이크가 됩니다.

Mixer 기능이 없으면 하나의 음원만 이용하여 녹음됩니다.

이를테면 PC 에서 배경음악을 틀고 마이크로 녹음해도, PC 배경음악이든 마이크든 하나만 녹음되는 거죠.

보통의 사운드 카드로는 안 되고.. 이런 믹싱 전용 사운드 카드가 있습니다. 아주 비싼거..

 

스테레오 믹스로 했으면 볼륨 조절을 Record Control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Windows .. 로 했으면 윈도우의 볼륨 창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녹음을 합니다. 녹음하는데도 요령이 있습니다.

녹음이 시작되자 마다 음원이 나오면 빵점입니다. 처음에는 조용히 시작해서.. 음원이 나오고 조용히 끝나야 하지요.

동영상을 찍으면서 패닝을 할때 카메라를 빨리 돌리면 눈이 어지러운 거랑 비슷한거죠.

녹음 버튼을 누르고 몇초 있다가 녹음할 음원을 플레이 합니다. 플레이가 종료되면 몇초 뒤에 Stop 합니다.

Play 버튼을 클릭해서 제대로 녹음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녹음이 완료되었으면 'X' 버튼을 클릭하고 Record Control 창을 닫습니다.

창을 닫는다고 녹음된 음원이 날아가는 것이 아니니까 'X'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는 저장을 합니다. 저장할 때는 MP3 파일 형식을 이용합니다.

요즈음 음향기기에는 MP3 가 필수입니다. 신차에는 MP3 가 기본으로 들어가더군요.

 

저장할때 CBR 과 VBR 중 어떤 것으로 할까 고민한다면..? 우리나라 MP3 음원은 대부분 CBR 로 녹음된다는 것만 기억하세요.

VBR 이 CBR 보다 장점이 더 많은데.. 아무튼, 우리나라는 대부분 CBR 방식으로 저장합니다.

BitRate 은 수치가 클수록 좋은데.. 파일 사이즈도 같이 커진다는 것이 문제..

설정이 끝났으면 'OK' 클릭해서 저장 완료.

저장된 MP3 파일을 플레이 해 보세요..

 

 

아, 그리고.. 녹음할 때 주의사항.. 이거 기본적인 건데, 녹음이 안된다는 분들은 아마 이래서일겁니다.

현재 PC 의 Record 잭에 혹시 단자가 연결되어 있지는 않나요..?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거나 헤드셋의 마이크 잭이 연결되면.. PC 내용이 녹음되지는 않습니다.
마이크로 저장하려면 마이크도 볼륨을 조절해야 하지요. 마이크 녹음시 잡음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는데..
음원을 작은 소리로 녹음하면 나중에 플레이할 때 볼륨을 엄청 올려야 하니까..
되도록이면 원음 그대로 또는 큰 소리로 녹음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