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서버&서비스

웹서버, WAS WS/AS

래빗 크리스 2011. 1. 31. 08:57


웹서버라고 하면 혼동이 되는 용어들이 나오죠..
웹서버는 WAS 와 WS/AS 등으로 구분이 되는데,
WAS 는 Web Application Server 로 WS 와 AS 의 기능을 동시에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WS 는 Web Server 로 보통 아파치 서버로 생각하면 됩니다.
AS 는 Application Server 로 탐캣 서버로 생각하면 되고요.

외국에서는 DB 를 사용하지 않고 웹서비스를 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웹서버 하면 WS 를 의미하지만, 국내에서는 DB 를 분리하고는 생각할 수가 없지요.
그래서 국내에서 웹서버 하면 WS/AS 또는 WAS 를 생각합니다.
WS 는 사용자(정확하게는 웹브라우저)의 요구(request)를 들었다가 대응(response) 해 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AS 는 DB 와의 교류나 프로그램적인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합니다.

접속하는 사용자 수가 적으면 WAS 하나로도 충분하지만,
SSL 을 설치한다든가 서버간 부하를 조정하기 위해 WS 와 AS 로 분리하기도 합니다.
분리할 때도 규모가 적으면 하나의 물리적인 Machine 에 WS 와 AS 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규모가 작다면 물리적인 Machine 하나에, WAS 가 설치되거나, WS 와 AS 로 분리되어 운영한다는 겁니다.
그러나, 규모가 커지고 동시에 접속하는 동시 사용자가 증가하면 물리적인 서버(Machine) 를 증설해야겠죠.
이때 성능 좋은 Machine 하나에 AS 를 구성하고,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다수의 Machine 에 WS 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예산이 많고 트랜잭션 개념이 상당히 중요한 크리티컬 서버 구성이 된다면 AS 로 여러대가 들어가겠죠.
개발 서버는 보통 하나의 물리적인Machine 에 WAS 를 설치하기 쉽겠구요.



ModSecurity를 이용한 강력한 아파치 웹서버 보안설정
http://www.starhost.co.kr/xe/blog/textyle/155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