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에서 파일을 Access 하는 기능

래빗 크리스 2009. 9. 26. 22:51


원문은 네이버 지식검색의 bulls1223 님이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105&docid=1313425&qb=7J6Q67CU7Iqk7YGs66a97Yq4IO2MjOydvCDsoIDsnqU=&enc=utf8&pid=frGTksoi5TCssskCPONsss--037432&sid=Sr4WbGnYvUoAADy6IHQ


다음은 ActiveXObject 클래스를 이용하여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FileExists(String fileSpec) 을 이용하여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리턴값은 true 와 false.
로컬 PC 는 대체로 Windows 일테니까, 디렉토리 구분은 \\ 를 이용합니다.
파일이 없다면 CreateTextFile(String fileSpec, true) 을 이용하여 파일을 생성합니다.
아무튼, 파일이 존재한다면 OpenTextFile(String fileSpec, 2, true) 을 이용하여 파일을 오픈합니다.
파라미터 2 는 쓰기 용도로 파일을 연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저장할때는 Write(object.innerHTML) 와 같이 이용합니다.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파일을 닫아야 겠죠. Close() 를 이용합니다.

파일을 읽을때는 다음 방법을 사용한답니다.
파일 존재여부 확인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읽기만 할 때는 OpenTextFile(String fileSpec, 1) 으로 합니다.
파일 내용을 읽는 것은 ReadAll() 를 이용합니다. 리턴값을 이용하면 되겠지요.

부라우저에 따라서 ActiveX 를 실행시키겠냐고 묻는데..
아무튼, DHTML 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요긴합니다.
사용자 화면에 저렇게 만들어서야 팝업이 뜰테니까.. 추천하지는 않지만, 디버깅 할때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