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엑셀, 큰따옴표 처리

래빗 크리스 2009. 6. 1. 15:20


텍스트로 사용한다면 큰따옴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큰따옴표가 수식에 들어간다면 조금은 다른 고민을 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였던 분이라면 \" 처럼 이스케이프 문자로 표현하고 싶어할텐데, 엑셀에서는 씨도 안 먹힙니다.
그렇다고 작은따옴표(') 를 사용하려니 문제가 발생할 것도 같고.. 크윽.
그러면, 맨땅에 헤딩 하는 식으로 한번 해 봅시다. 수식에 큰따옴표를 하나씩 추가해 보는 겁니다.


큰따옴표 하나라면 어떨까요..? 으음,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래 메시지에서 "예(Y)" 버튼을 클릭하면 큰따옴표 둘이 들어가네요.
="




큰따옴표 둘이라면 어떨까요..? 으음, 오류는 없고, 그냥 빈 셀이 생성됩니다. 물론 수식은 있고 값은 비었다는 것이지요.
=""


큰따옴표 셋이라면 어떨까요..?
위에 소개한 메시지 창이 뜨고 "예(Y)" 버튼을 클릭하면 큰따옴표 넷이 들어갑니다. 화면에 큰따옴표 하나가 표시됩니다.
="""


큰따옴표 넷이라면 어떨까요..? 으음, 오류는 없고, 수식에는 큰따옴표가 넷이고, 화면에는 큰따옴표가 하나가 들어갑니다.
=""""

이제 감이 잡히셨죠..?
자, XML 에 속성으로 들어가는 값들이 A1:A500 까지 주욱 들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XML 각 줄에는 <tag1 attr1="val1">text1</tag1> 이런 내용이 들어가야 할때, 엑셀로 한번 만들어 봅시다.
B1 셀에 ="<tag1 attr1="""&A1&""">text1</tag1>" 라고 하면 됩니다.
큰따옴표가 세개 들어가죠..? 따옴표가 2개이면 화면에 큰따옴표가 1개 출력 됩니다.
문자로서의 큰따옴표는 큰따옴표 두개를 연이어서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문법은 어디서 많이 봤죠..? PHP 에서 말이지요.

="<tag1 attr1=""에서 첫번째 큰따옴표는 엑셀 수식에서 문자열의 처음을 의미하고,
 마지막 큰따옴표는 문자열의 마지막을 의미합니다.
이어진 &A1 은 앞에서 정의한 문자열에 A1 셀의 값(수식이 아니고 값입니다)을 덧붙인다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text1</tag1>" 은, & 다음에 사용된 큰따옴표와 맨마지막 큰따옴표 사이의 문자열을 덧붙인다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