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 이야기/소프트웨어

Jalbum 8.5.3 이용방법, 사진이 많아 일일이 수작업으로 앨범을 만들지 못하니까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 찾는다구요..?

래빗 크리스 2010. 1. 19. 19:36

Jalbum (제이앨범) 이 딱입니다.

JRE 1.5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Jalbum 사이트에 회원가입하여 프로그램 실행시마다 로그인을 해야 하지만 (메신저 로그인 하는 것처럼),
상업적 사용으로(회사에서)도 무료입니다.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받으세요.
http://jalbum.net/software/download/current

스킨과 스타일은 이곳에서 받으세요.
http://jalbum.net/skins


이곳에서는 조작방법을 간단한 선에서 설명합니다.
Jalbum 프로그램을 한번에 여러개 띄워서 작업할 수도 있지만,
CPU 나 HDD 성능을 고려해야 하겠지요. 성능이 나쁘지 않다면 여러개로 멀티 작업이 가능하겠지만, 아니면 너무 느려요..

제이앨범을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기존에 작업하던 것을 불러와도 되지만 이곳에서는 신규 작업을 설명합니다.
'여기에 사진 또는 폴드들을 끌어다 놓으십시요' 이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폴더 단위로 작업한다면 딱입니다. 물론, 파일들을 선택해서 끌어다 놓아도 됩니다.
'끌어다 놓는다' 는 표현은 드래그 앤드 드랍을 의미합니다.



상기 이미지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했거나 '사진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열립니다.
필요한 만큼, 파일을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창이 열리면 폴더를 선택하지는 못합니다. 관련 폴더를 찾아 열어서 파일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 파일들이 열렸습니다. 아래 사진에선 불필요한 부분을 노랗게 색칠했습니다. ^^> 양해 바랍니다.
아직은 '앨범 생성' 버튼을 클릭하지 마세요..



앨범을 생성하기 전에 먼저, '스킨 및 스타일' 을 설정합니다.
처음에는 'Chameleon'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Boxer 등등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클릭이 아닙니다) 프리뷰가 표시됩니다.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하세요.



처음 작업을 하신다면 Chameleon 을 추천합니다. 설정사항도 많구요.. 구성도 무난합니다.
Chameleon 옆에 스킨설정 아이콘
 을 클릭하면 '앨범 설정' 창이 열립니다.
'일반', '페이지', '이미지', '고급', 'Chameleon' 등 설정항목이 많죠..?
여기서는 기본적인 항목만 설정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시면 이것저것 해 보세요.

'일반' 탭에서는 '앨범 제목' 과 '디렉토리 위치 변경' 만 설정합니다.
앨범 제목은 '앨범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되는 앨범의 제목입니다. '앨범 설명' 까지야 필요하나 싶습니다. ^^>
'디렉토리 위치 변경' 항목을 클릭하고 다음 설명을 보세요.



이미지 디렉토리는 원본 이미지의 디렉토리가 아니고, 앨범이 생성될 폴더를 말합니다.
'제이앨범' 프로그램이 MS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MS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폴더' 명칭이 아니라 '디렉토리' 라고 명칭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맥(iMac) 이나 리눅스(Linux) 에서도 실행됩니다. 물론 리눅스는 그래픽 모드이어야 합니다.
'출력 디렉토리' 는 '이미지 디렉토리' 아래에 생성되는, 실제로 앨범이 생성되는 폴더 입니다.
'이미지 디렉토리로 출력' 을 선택한다면 출력 디렉토리를 무시하고 이미지 디렉토리에 앨범을 생성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설정을 하였다면 '앨범 생성' 버튼을 클릭했을때 아래와 같이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제 '페이지' 탭을 클릭하세요.
이곳에서 필요한 설정은 '이미지 연결' 과 '썸네일 레이아웃' 정도입니다.
이미지 연결에서는 '축소된 이미지에만 링크' 가 기본인데 이대로 갑니다.
썸네일 레이아웃은 세로와 가로에 썸네일을 몇개까지 보여 주느냐 입니다.
썸네일의 가로 세로 사이즈에 따라 레이아웃의 갯수를 조정하면 됩니다.
이를테면, 썸네일의 가로 사이즈가 크면 횡 스크롤이 발생하니까 세로에 보여지는 갯수를 작게 조정합니다.
아마 번역 상의 실수가 있는가 본데 '세로' 라고 번역할 것이 아니라
'칼럼' 이나 '행' 이나 '오' 라고 했으면 더 좋았을 뻔했습니다.
세로 항목은 옆으로 몇개가 보여지느냐 입니다.



'원본에 링크' 와 '크기 변경된 이미지들을 원본에 링크' 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원본에 링크는 썸네일 목록 화면에서 이미지를 클릭했을때 상세 화면에 원본 이미지가 그대로 나옵니다.
원본 이미지 해상도가 높으면 사진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대략 난감합니다.
썸네일 목록에서 이미지 클릭시 중간 사이즈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다시 이미지를 클릭했을때 원본 이미지를 보여주려면 '크기 변경된 이미지들을 원본에 링크' 항목을 선택하세요.
 



'이미지' 탭에서는 썸네일과 중간이미지의 가로*세로 사이즈를 정합니다.
원본이미지의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하면서 썸네일이나 중간이미지를 생성할때,
정해놓은 수치를 넘어서면 가로세로 비율중에서 수치가 큰쪽을 기준으로 해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썸네일을 작게 만들 수도 있는데, 그러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크기를 잘 조정해 주세요.
여기서 나오는 이미지는 '페이지' 탭에서 '이미지 연결' 을
'축소된 이미지에만 링크' 또는 '크기 변경된 이미지들을 원본에 링크' 를 선택했을때 나오는 이미지 입니다.



'고급' 탭에서는 아직 조정할 것이 없습니다.
많이 사용하다 보면 '고급' 탭에서도 무언가 수정하고 싶으신 부분이 생길겁니다. 하지만 초보는 아직 아닙니다.



'Chameleon' 탭은 'Chameleon' 스킨을 선택한 경우 나옵니다.
스킨에 따라서는 '고급' 탭 옆에 해당 스킨에서 필요한 설정 탭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보는 아직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자,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앨범 생성' 을 클릭하기 전에 테스트로 몇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해 보세요.
설정한 수치만으로는 감이 잡히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중간에 중지하고 다시 만들고 그런 수고를 덜려면 몇개 샘플로 미리 작업해 보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테스트 작업이 완료되면, 전체 이미지를 대상으로 앨범을 생성해 보세요.
'살짝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 생성하고 있는 앨범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지가 어느정도 만들어진 다음부터 가능하지요.
'출판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제이앨범 사이트에 앨범이 등록됩니다.
우리나라 인터넷이 정말 빠르다는 사실을 실감하실 거에요. 제이앨범 사이트는 그렇게 빠르지 않은듯 합니다.



스킨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등록하여 사용해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요..

()()
(~.~)()
바이바이..